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주기적으로 칫솔을 세척해야 하는 이유와 간단한 칫솔 세척 방법

by 퐁당퐁당이 2022. 4. 5.
치과 의사들은 매번 칫솔을 사용한후에 칫솔을 깨끗하게 닦아야 한다고 강조 하고 있는데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칫솔 관리를 제대로 하고 있지 않습니다. 
 
왜 칫솔을 깨끗하게 유지 해야 하는지 알아볼까요?
 
칫솔에는 박테리아, 미생물, 침과 같은 분비물이 묻어 있기 때문에 꼭 깨끗히 닦아야 합니다.
칫솔 하나당 1000만개 넘는 박테리아가 있다는 조사도 있었는데요
 
그래서 칫솔을 깨끗하게 유지하는건 좋은 습관인것 같습니다.
 
칫솔을 어떻게 깨끗이 닦을 수 있을까?
 
칫솔을 깨끗이 닦는 몇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일단 칫솔질을 하기 전후로 깨끗하게 손을 비누로 씼어주세요
 
그런  다음 칫솔과 손잡이를 흐르는 물에 헹구어 사용후 남은 이물질이나 치약을 제거 해야 하며 칫솔을 똑바로 세워서 건조하는게 좋습니다.
젖은 칫솔을 뚜껑으로 덮어 두지 마세요 뚜껑을 덮을경우 칫솔에 세균과 곰팡이가 축적될수 있습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칫솔은 다른 가족과 같이 사용하지 말아야 하며 또한 변기 물을 내릴때는 뚜껑을 닫고 오염을 막기 위해 칫솔을 변기에 가까이 두지 말아야 합니다.
 
변기 물이 내려질때 생기는 에어로졸 스프레이는 화장실에서 수미터를 이동할수 있기 때문인데요
화장실을 청소하는 솔에 묻어 있는 대변 물질이 칫솔까지 오염시킬수 있다는 사실이 밝혀지기도 했습니다.
 
만약 좀더 깨끗하게 사용하려면 칫솔 머리 부분을 약 30초간 항균 구강 세척제에 담가서 소독후 사용하는것입니다.
 
칫솔 손잡이를 청소하려면 항균 티슈등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칫솔을 얼마나 자주 바꿔야 좋을까?
 
칫솔은 얼마나 자주 바꿔야 할까요? 
칫솔 및 전동 칫솔 머리는  1년에 네번 바꿔주는것이 가장 좋다는것이 일반적인 견해 입니다.
만약 한동안 몸이 아프거나 않좋았다면 좀더 빨리 칫솔을 교체 하라고 하네요
 
독감 바이러스는 칫솔에서 3일간 살수 있으며 다른 사람을 아프게 할수도 있으니 절대 칫솔을 함께 쓰지 말아야 하며 코로나 유행 시기인 상황에서 중요한 주의 사항입니다.
 
칫솔을 교체 하는것은 위생적인 이유도 잇지만 기능적인 이유도 있습니다. 일정시간이 지나면 솔은 닳기 시작하며 예전처럼 깨끗이 닦기 힘들어지기 때문에 교체 하는것이 좋습니다.
 
요즘은 정말 좋은 제품들이 많이 나와 있잖아요? 치아의 건강을 위해서 음이온 살균기나 자외선 살균이 하나씩 장만하시는것이 어떨까요?
 
지금까지 칫솔 세척 이유와 교체 주기에 대해서 이야기 했습니다.
 
다음에 더욱 유익한 소식으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